[쉽게 배우는 함수] 엑셀 SUMIF 함수 사용법
오늘은 엑셀의 SUMI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UMIF가 필요한 경우
SUMIF함수 같은 경우에는 표가 있을 때 조건에 맞는 값들만 합계를 구하고 싶을 때 사용합니다.
저도 이런 경우 사용하고자 찾아보았고, 이번에 함수 사용법을 터득하였습니다.
IF함수를 사용해야해서 어려워보일 수 도 있지만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예시를 통해서 쉽게 이해하고 한번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예시로알아보기
if함수이기때문에 조건이 필요합니다.
이번 조건은 인사부 사람들의 점수 1의 합계입니다.
즉 조건은 인사부 사람들이 될 것이고,
합계는 점수1의 합계입니다.
이정도면 바로 계산할 수 있잖아? 할 수 있지만 데이터가 많아지기 시작하면 이 함수가 필수적입니다.
SUMIF를 요약하면 아래와 같이 표현할 수 있습니다.
=SUMIF(조건 범위, 조건결과값, 합계범위)
정말 간단하지 않나요?
조건에 대한 범위와 값만 설정을 해주고 sum을 할 범위만 설정을 하면 끝입니다.
2. 함수적용
그럼 위의 예시로 한번 적용해보도록 하겠스빈다.
SUMIF=(부서, "인사부", 점수1의 범위)
위와 같이 표현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저의 표에 맞춰서 해보자면,
=SUMIF(C3:C8, "인사부",D3:D8) 로 설정하면 됩니다.
3. 결과값
그러면 결과는 233이 나오네요.
인사부 사람들의 점수1의 합계는 233점이라는 결과가나오는 것입니다.
정말 간단하게 오늘은 SUMIF 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SUMIF함수 사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니
업무나 일을 하실때 유용하게 사용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