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식품 트렌드] 2020 결산 식품산업 5대 키워드

 [2020 식품 트렌드] 2020 결산 식품산업 5대 키워드 


이제 2020년도 마무리가 되는 연말입니다. 
이번 한해를 정리하면서 2020년도에는 식품산업에서 어떠한 키워드, 뉴스가 관심받았는지 알아보고자합니다. 


2020년도는 다른해와 다르게 코로나, 팬데믹이라는 큰 이슈가 있습니다. 다들 코로나로인해서 일상생활, 경제생활에 많은 변화가 발생하셨으리라 생각합니다. 

식품산업에는 어떠한 영향을 끼쳤을지, 그리고 그 외에 어떠한 변화가 관심을 받았을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20년도 결산, 식품트렌드 키워드 TOP 5 정리해보겠습니다. 








1. K푸드 돌풍

이번 한해는 K푸드의 돌풍이 일어난 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세계적으로 내식 선호현상으로 집에서 요리를 해먹는 인구가 증가하면서 K푸드도 관심을 받게 되었는데요. 

K팝과 K드라마 등 한류문화의 지속적인 확산의 영향이 있습니다. 

인기를 끌고 있는 품목으로는 고추장, 김치, 라면 등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특히나 김치는 유산균, 면역력과 연관이 되어서 수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포스트 코로나이후에도 김치, 고추장 등의 주요 식품군을 중심으로 K푸드의 인기가 지속적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노력이 필요해보입니다. 







2. HMR과 밀키트

코로나가 1년 지속되면서 재택근무하는 인구가 증가하였습니다. 혹은 집콕을 하고 외부 외출 등을 삼가게 되었습니다. 이에 대한 영향으로 자연스럽게 집에서 밥을 해먹는 인구가 증가하였는데요. 

집에서 쉽고 간편하게 요리를 할 수 있는 HMR과 밀키트가 시장에서 적극적으로 성장하는 한 해가 되었습니다. 

hmr은 초기 시장에서는 자리를 잡아가고 있는 추세였지만 관심받지는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2020년도를 한해를 기점으로 입지를 분명히 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또한 hmr을 넘어서 RMR 레스토랑 간편식도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가격은 비싸지만 집에서 새롭게 한끼를 먹고자하는 트렌드가 반영된 것으로 보입니다. 







3. 건강기능식품

올 한해의 이슈는 코로나, 그리고 건강이었습니다. 그리고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 건강을 지키기 위한 면역력이지 주요 키워드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이에 따라서 식품업계는 면역력 증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홍삼 등 다양한 식품을 선보이고 있었고,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기능식품을 찾았다고 합니다. 

성별, 연령 구분없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는 추세에 따라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 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포장, 배달 

포장, 배달 등 서비스가 다양하게 확산 된 시기입니다. 모바일, 키오스크 주문, 배달, 테이크아웃, 드라이브스루 등 사람들과의 접촉은 최소화하면서 원하는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서비스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조금 더 편리하고 간편하게 포장과 배달서비스를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코로나로 인한 음식점, 카페의 이용이 제한되면서 포장과 배달을 이용하는 인구가 증가하였습니다. 

이에 대응하여 음식점 또한 투고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노력하는 모습을 엿볼 수 있습니다. 







5. 미래식품

단백질 식품이라고 하면 프로틴, 운동하는 사람들이 주로 소비했던 식품군입니다. 하지만 이제는 4050 중장년 층으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국내 시장 크기는 작은 편이지만, 작은 만큼 큰 성장세를 기대하는 목소리도 있습니다. 

단백질 식품 뿐만 아니라 이를 넘어서 대체 식품에 관심도 서서히 생기고 있습니다. 
식물성 단백질, 세포배양 해산물 등이 이에 해당이됩니다. 
지속적인 건강을 추구하면서 이러한 니즈가 발생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올 한해는 모두에게 다사다난한 한해가 아니었나 싶습니다. 
식품산업도 그 어느 해보다 역동적인 한해를 보냈습니다. 

오늘은 2020년도 식품산업 트렌드 핵심 키워드 5를 한번 정리해보았는데요. 

곧 다가오는 2021년도에는 식품산업에 어떠한 변화가 발생할지 기대가 됩니다. 


댓글 없음:

Powered by Blogg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