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트렌드 파악하기! 덤벨경제 편
마케팅은 공부를 해도해도 끝이없습니다. 사실 마케팅이라는 것은 공부와 이론보다는 시대적흐름과 감각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때입니다.
아는것이 힘이다라는 뜻이있듯이 이제는 마케팅 트렌드를 살펴보고, 그 트렌드에 대해서 정리를 좀 해보고자합니다.
오늘은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건강을 생각하게 되고 그리고 발생되는 바로 덤벨경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덤벨경제란(Dumbbell Economy)
근력을 키우기 위한 운동기구 아령 (덤벨)에 경제가 붙은 신조어
건강 최우선주의에 따라 운동과 체력 관리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며 시장이 성장하는 경제 현상을 뜻함.
2018년 파이낸셜 타임즈에서 처음 사용한 이후 관용적 표현으로 사용 중
덤벨경제의 기준
1. 헬스클럽
2. 필라테스 및 요가
3. 피트니스 가구와 의류 소비
4. 건강관련 상품
덤벨경제 견인 요인
1.밀레니얼 세대
워라밸과 자기관리를 중요시여기는 밀레니얼세대가 주도적으로 덤벨경제를 견인하고 있습니다.
* 특히 밀레니얼 세대의 36%가 피트니스 센터에 돈을 쓰고 있다고 답하며 기성세대보다 드배 가량 많은 수치를 기록했습니다.
2. 건강 및 삶의 질 향상
코로나19의 지속에 따라 건강에 대한 관심도 증가와 삶의 질 향상에 따라 자기관리, 건강관리 인구의 증가
3. SNS 인증
운동 후 SNS 인증등의 행동이 발생되며 #오하운(오늘하루운동)과 같은 신조어 등장
코로나19 이후 건강에 대한 생각은?
-건강의 중요성은 증가 V
-건강한 음식에 대한 관심도 증가 V
그럼 건강을 어떻게 챙길까?
-홈트레이닝족의 증가
-건강기능식품 섭취 증가
홈트레이닝 트렌드 더 알아보기
- 홈트레이닝 시장은 스마트 헬스기구와 실시간 스트리밍서비스를 접목하여 디지털화 가속화중
* 디지털 피트니스는 장소와, 시간 구애를 받는 오프라인 피트니스의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수단!
건강기능식품
건강을 스스로 관리하는 트렌드와 함께 건강기능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셀프메디케이션의 확산에 따라서 홍삼,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류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덤벨경제로 관심집중되는 아이템
1. 웨어러블 스마트 디바이스 : 생체 지수기록앱을 이용한 건강관리, 스마트워치
2. 단백질 보충 식품 : 간편하게 섭취하는 영양식
3. 애슬레저 룩 : 스포츠웨어와 일상복의 기능적 결합
건강기능식품 섭취 행태
- 섭취율 : 80%
- 연간지출액 : 25만원
- 복용개수 " 3.67개
건강기능식품 구매 관련 행태
구매 시 고려요소 : 효능>영양성분함량>가격>후기>인지도
정보습득/신뢰채널 : 인터넷검색>가족/지인>인터넷블로그
구매채널 : 온라인/모바일쇼핑몰 > 해외직구 >약국>대형마트 >TV홈쇼핑
알고있으면 좋은 규제개선
"건강기능식품의 개인 맞춤형 제품 출시 가능 "
기존 법안
건강기능식품법 상 판매업소의 소분판매는 허용되지 않아 1회분량으로 필요한 만큼 구매 불가
규제 개선
전문상담자(영양사, 약사 등) 고객 설문 결과로 내 몸에 꼭 필요한 건강기능식품 에 따라 1회분량으로 소분/판매 가능
내용 참고 : 나스미디어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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