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초년생을 위한 보고서 잘 쓰는 방법
사회초년생을 위한 보고서 잘 쓰는 방법
직장인이 되거나 아니면 자신의 사업을 할때도 언제든지 보고서는 필요합니다.
보고서를 쓰는 것은 기술입니다. 약간의 팁만 있다면 허술하던 보고서도 아주 멋있게 바뀔 수 있습니다.
사회 초년생과 글재주가 없는 분들을 위한 보고서 잘쓰는 법을 간단하게 소개해보고자합니다.
보고서를 작성할때 꼭 지켜야하는 것들만 지킨다면 어디 내놓아도 남부럽지 않은 보고서를 작성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럼 우선 좋은 보고서의 특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좋은 보고서의 특징
- 중복된 서술, 반복되는 서술이 없다.
- 줄글 중심이 아니고 간결, 요약이 잘 되어있다.
- 정확한 표현을 사용한다.
- 근거자료가 충분하다.
- 환경 분석과 내용 요약 그리고 의견까지 명확하게 담겨져있다.
2. 보고서에 들어가야하는 내용
다음은 보고서에 들어가야할 내용입니다. 아래의 모든 내용을 다 담을 수 는 없겠지만 필요한 항목들이므로 각자의 보고서 성격에 따라서 해당 내용을 담아보면 좋을 듯합니다.
- 보고서 제목 및 부제목
- 부서 및 작성자
- 기획서 전체 흐름 요약
- 작성 배경, 추진 배경 및 경과
- 기획의 목표, 보고서 목표, 기대효과, 목적
- 기획의 전체 방향 및 핵심 아이디어
- 현황 및 문제점, 원인 분석, 시사점, 해결방안, 실행계획
- 참고자료 및 증빙자료 (조사결과, 통계자료, 타사사례, 레퍼런스 등)
좋은 보고서와 보고서에 들어가야할 내용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럼 마지막으로 한가지를 더 기억하고 있으면 좋은 보고서를 작성할 수 ㅣ있습니다.
3. 내용의 시각화
바로 시각화입니다. 모든 보고서가 줄글로 이루어져있다면 어떨까요? 소위말하는 가독성이 떨어지기 마련입니다.
보고서는 성격이 강한 문서입니다. 이 보고서 한장으로 사람을 설득해야하기도, 아니면 상황을 일목요연하게 정리 요약 해야할 수 있습니다.
이럴때 시각화를 이용하면 좋습니다.
중요한 핵심내용 , 흐름이 한눈에 들어와서 이해를 빠르게 할 수 있기 때문이죠.
시각화는 말은 쉽지만 사실 행동으로 실천하기에는 어려운 일입니다. 시각화를 효과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ppt등을 참고하면 좋습니다.
4. 좋은 보고서의 문서양식 특징
- 글씨체 : 고딕 계열
- 글씨크기 : PPT의 경우 18pt, 본문 문서의 경우 14pt, 출력물일 경우 11pt 까지만
- 색상의 활용 : 3색 이내로 사용하며 메시지 특성에 알맞은 색상 선택(파랑, 빨강, 주황 등)
좋은 보고서를 만드는 것은 어렵지만, 누구나 한번에 완성할 수 없습니다.
여러번의 시도 끝에 완성 될 수 있으며 좋은 보고서를 많이 읽어보고 따라해보는 것도 실력이 향상되는 좋은 방법입니다.
그럼 좋은 보고서 작성하는데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