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의 색깔 문화 :: 중국인들이 좋아하는 색깔과 싫어하는 색깔
긍정적인 색상, 빨간색
빨간색(红色)
빨간색은 중국하면 떠오르는 대표적인 색깔이다.
예로부터 ‘길조’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빨강색은 성공, 행운, 복, 다산 등과 같은 모든 좋은 것들을 의미한다.
중국의 명절 춘절때는 중국의 거리는 붉게 물들고 '홍빠오(红包)'라는 이름의 붉은 봉투에 세뱃돈을 담아준다.
노랑색(黄色)
긍정적인 의미의 노랑색
통적으로 생각하는 황색이란 황제를 뜻하는 금빛으로 번쩍 번쩍한 황금색을 의미한다.
황제의 위엄을 과시하는 색깔이자 우아함, 온화함, 고귀함을 나타내며 황제를 상징하는 매우 중요한 색이었다.
특히 예전에는 황제를 비롯한 궁궐 귀족들이 아니면 사용할 수 없는 색이었다고 한다.
또한 ‘돈’이나 ‘ 부’를 상징하는 색입니다.
변질된 황색의 의미
현대로 들어오면서 황색의 의미는 중국에서는 '성인물', 퇴폐저인, 선정적인을 표시할 때 쓰인다.
예를 들어 중국의 도색영화를 비롯한 에로소설 등은 黄色片 이라고 불린다. 개혁개방 이후 서양의 영향을 많이 받아서 그렇다는 설이 유력하다.
따라서 黄色电影 이라 할경우 19금 영화, 퇴폐적인 영화를 의미합니다.
물론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노란색은 붉은색과 함께 중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색이다.
이와 같이 빨간색과 노란색은 전통적으로 중국에서 길한 색으로 여겨지고 있으나 중국 국기인 오성홍기(五星紅旗)에서는 그 뜻이 완전히 달라진다. 빨간색은 피의 혁명, 노란색은 공산주의의 밝은 미래와 중국 인민의 종족성(주로 '황인종'을 뜻하는 경우가 많다)을 나타낸다.
건강을 상징하는 긍정적인 청색
청색(파란색)
청색은 옥의 색깔을 띄기 때문에 건강을 상징한다. 옥으로 된 악세사리를 많이 착용하는 이유도 이런 의미 때문이기도 하다.
또 서구 선진 기업들이 파란색을 로고로 채택하는 경향이 농후해 덩달아 좋아한다는 시각도 있다. 그래서 그런지 중국 100대 기업의 로고 중 거의 40개가 파란색이다. 파란색을 로고로 쓰는 대표적인 외국 선진 기업은 삼성과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등이 대표적이다.
부정적인 의미 검은색
검은색(黑色)은 흰색과 함께 죽음을 상징하며 죽은 사람에게만 쓰는 색이라고 생각하며, 나쁜 사람, 범죄인, 호적에 오르지 못한 사람을 일컫는 헤이런(黑人), 헤이하이즈(黑孩子)라는 부정적 의미 때문인지 중국인들은 검정색을 그다지 선호하지는 않는다.
검은색을 을 입으면 귀신을 불러들여 집안에서 누군가를 죽게 만든다고도 여긴다. 때문에 중국인들은 평상시에는 검은 옷을 입는 경우가 드물다. 세상을 떠난 사람에게 입히는 수의 역시 검은 색으로는 하지 않는다. 검은 색 수의를 입히면 죽은 다음에 다시 당나귀로 환생한다고 믿기 때문이다.
흰색
흰색에 대한 혐오는 상상을 초월한다. 한국과 달리 중국은 결혼축의금이나 뇌물을 하얀 색 봉투에 넣어 건네는 법이 절대로 없다. 설사 실수로라도 그랬다가는 인간관계가 파탄 날 가능성이 없지 않다. 과거 장제스가 이끄는 정권을 백색 정권이라고 했다거나 마약의 범람을 백색 오염이라고 부르는 것만 봐도 충분히 알 수 있다.
녹색
녹색(绿色)은 역사 속에서 녹색의 의미는 대체로 1등급에서 9등급으로 나눠졌다. 그중 하급 관리들이 입던 옷이었기 때문에 하등계급이라는 의미가 내포되어 있다. 당나라 때부터 하급 관리들은 대체로 녹색 옷을 입었다고 한다.
또 부인이 몰래 바람을 피우는 남편을 일컫는 “따이뤼마오즈(戴绿帽子:녹색 모자를 썼다)” 라는 의미의 민간 일화도 있다
\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