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트렌드 키워드, 트렌드코리아 2022 요약
2022 트렌드 키워드 트렌드코리아 2022 요약
이제 2022년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2022년도가 얼마 남지 않은 지금 김난도 교수님의 트렌드코리아 2022가 출간이 되면서 많은 인기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도에 이어서 2021년도는 코로나19로 인해서 사회적, 경제적 변화가 많은 시기였습니다.
이제 위드코로나로 시작하여 포스트코로나까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되면서 2022년도에 대한 많은 변화가 기대되는 때입니다. 이처럼 내년도 2022 트렌드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이 있는데요.
제가 먼저 트렌드코리아 2022을 읽어보았습니다.
트렌드코리아 2022 요약과 함께 2022 트렌드 키워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트렌드코리아 2022 키워드
Tiger or Cat !
위드코로나 혹은 포스트 코로나가 시작되는 2022년, 호랑이가 될 것인가, 고양이가 될 것인가.
그 기로에서 선 2022년
1. Transition into a Nano Society 나노사회
나노사회란 나노단위로 쪼개지고 뭉치는 현상을 보이며 사회적 갈등이 고조되는 양상있는 사회
극소단위로 파편화된 사회로 쪼개지고 뭉치고 공명하는 양상을 띠며 사회적 갈등을 증폭시키는 경향이 있습니다.
2022년, 선거의 해를 맞이하는 대한민국은 분열의 길이냐, 연대의 길이냐 기로에 서있습니다.
2. Incoming! Money Rush 머니러시
머니러시란 골드러시에 빗대어 수입을 극대화하고자하는 현상
그 예로 수입 파이프라인을 여러 개 만들고자 하는 N잡러 투잡러 등이 있습니다.
돈벌이를 성장과 자기실현의 수단으로 여기며 개인적 기업가정신으로의 발현으로 해석할 수 도 있습니다.
3. Gotcha Power 득템력
특템력이란 값비싼 것을 넘어서 희소한 상품을 얻을 수 있는 능력
상품 과잉의 시대, 값비싼 제품을 구입하는 것에 넘어서 희소한 상품을 얻을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특히 아는 사람끼리만 이해하고 과시할 수 있는 돈만으로는 표현할 수 없는 현대판 구별짓기의 경쟁이 이루어집니다.
4. Escaping the Concrete jungle-rustic life 러스틱라이프
러스틱라이프란 날것의 자연과 시골 고유의 마략을 즐기면서도 도시 생활에 여유와 편안함을 부여하는 시골향 라이프스타일
과밀한 주거, 업무 환경에서 고통받는 대도시 뿐만 아니라 고령화와 공동화 현상으로 시름을 겪고 있는 지방 모두에게 중요한 트렌드로 부각될 것 입니다.
5. Revelers in health – health pleasure 헬시플레저
헬시플레저란 건강관리도 즐거워야한다는 뜻입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젋은 세대까지 확산하면서 건강관련 시장이 급성장 하고 있습니다.
이제 젊은 세대의 관심은 다이어트가 아니라 예방을 중점으로 하는 건강관리도 즐겁게 해야한다는 것에 초점에 맞춰가고 있습니다.
Opening the CX-files on the X-teen Generation
엑스틴 이즈 백
엑스틴이란 X-teen으로 기성세대보다 풍요로운 10대를 보내고 개인적인 성향을 가지며 자신의 10대 자녀와 라이프스타일 공유하는 X세대를 의미한다.
MZ세대가 새로이 떠올랐지 우리 사회의 허리이며 소비력이 큰 현재의 40대, X세대를 주목해야 될 때 입니다.
6. Routinize Yourself 바른생활 루틴이
루틴이란 매일 수행하는 습관이나 절차를 의마하며 바른생활 루틴이는 스스로 바른생활을 추구하며 루틴을 지키려고 노력하는 사람입니다.
사람들은 자기관리에 대한 욕구가 커졌고 스스로를 통제해 생산성을 높이고자 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바른생활 루틴이는 자기통제 노력을 통해서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힐링을 도모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고 미세행복을 추구하고 있는 양상을 보입니다.
7. Connecting Together Through Extended Presence 실재감테크
실재감 테크란 가상공간을 창조하고 그 안에서 다양한 감각 자극을 제공하고 인간의 존재감과 인지능력을 강화시켜 생활의 스펙트럽을 확장시키는 기술을 말합니다.
이제 가상과 현실의 경계를 매끄럽게 연결하는 새로운 경험을 느끼게 될 것이고 생활의 모든 영역이 실제를 초월하는 시대를 누가 더 잘 만다느냐에 달려있습니다.
8. Actualizing Consumer Power-=Like Commerce 라이크커머스
라이크커머스란 좋아요에서 출발하는 소비자 주도 유통과정을 의미합니다.
이제 사람들은 구매를 좋아하면 산다로 이행하고 있습니다. 팔로워 및 좋아요 기반의 인플루언서가 제조 및 판매를 하면서 좋아요에서 시작하여 판매를 이루어내고 있습니다.
9. Tell me your narrative 내러티브 자본
내러티브(서사)란 내용을 담는 형식입니다.
내러티브는 단순히 말하는 것 자체를 넘어, 세상에 의미를 부여하고 그것이 자신의 삶에 어떤 의미를 갖는지 해석해가는 과정입니다.
나만의 내러티브가 무엇인지 고민이 필요할 때입니다.
이번 포스팅에는 간단하게 트렌드코리아 2022 키워드
Tiger or Cat 부터 시작하여 나노사회, 머니러시, 득템력, 러스틱라이프, 헬시플레저, 엑스틴 이즈백, 실재감테크, 라이크커머스, 내러티브 자본까지 알아보았습니다.
이책을 읽으면서 공감이 가는 부분도 이해가 되지 않는 부분도 있었는데요. 저는 한번더 책을 읽어봐야할 듯 합니다. ^^ 2022년도를 저의 해로 만들기위 해서는 나만의 내러티브가 무엇인지 만들어보는 과정도 필요할 듯 하고요.
트렌드 속에서 기회를 엿보고, 그 기회를 통해 원하는 것을 이룹시다.!
모두들 파이팅입니다.
댓글 없음: